코팅팬, 스테인리스팬, 주물팬 특징 및 비교

프라이팬은 모든 가정에서 요리할 때 매일 사용하는 조리도구 중 하나입니다. 프라이팬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각 종류별 프라이팬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라이팬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각 프라이팬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프라이팬의 종류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프라이팬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주물팬, 코팅팬, 그리고 스테인리스팬입니다. 프라이팬을 만드는 재료에 따라 프라이팬의 종류가 나눠지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 프라이팬들은 각각의 뚜렷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물팬

주물팬은 무쇠로 만든 프라이팬입니다. 무쇠로 만든 팬이기에 무쇠팬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주물팬은 손잡이까지 하나의 무쇠로 만들어져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물팬의 장점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 주물팬은 무쇠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엄청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관리만 잘하면 대대손손 물려줄 수도 있는 프라이팬입니다. 내구성이 강하기 때문에 철 수세미로 강하게 닦아도 아무 문제 없고 아주 강한 불로 요리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좋은 열 보존율 : 주물 팬은 두꺼운 무쇠 덕분에 열을 오래 간직할 수 있어서 음식을 오랜 시간 따뜻하게 유지해주기 때문에 음식을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게 해줍니다.

고열로 만드는 요리에 최적화 : 아주 높은 고열을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에 팬을 아주 뜨겁게 달궈서 만드는 요리를 만드는 데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겉면을 고열로 재빨리 구워야 하는 스테이크 같은 요리와 잘 어울리는 프라이팬입니다.


주물팬의 단점

관리가 어려움 : 주물팬은 관리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일단은 처음 팬을 사고 나서는 길들이기가 필요합니다. 이 길들이기를 제대로 하지 않고 주물팬으로 요리를 하게 되면 음식이 바로 들러붙게 됩니다. 이 길들이기는 기름으로 주물팬을 한번 코팅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주물팬은 세제를 사용해서 설거지를 해서는 안 됩니다. 세제로 설거지하게 되면 길들이기를 할 때 코팅해놨던 오일이 벗겨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물팬은 사용 후 바로 키친타월로 닦든지 물로만 설거지를 하고 천 등으로 물기를 닦아줘야 합니다.

녹이 잘 생김 : 주물팬은 무쇠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녹이 잘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거지 후에는 항상 키친타월에 오일을 묻혀서 발라줘야지 그렇지 않을 경우 녹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녹이 잘 생기는 성질 때문에 국물이 많은 요리나 산이 이 있는 음식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이런 단점들 때문에 부지런하지 않은 사람은 주물팬을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무거움  : 무쇠로 만든 팬이기 때문에 무겁습니다. 그냥 무거운게 아니라 손목이 다칠 수 있을 정도로 무거우니 힘이 약하신 분들이 사용하기에도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약불로 하는 요리가 어려움 : 주물팬은 무쇠로 만든 아주 두꺼운 프라이팬이기 때문에 약불로는 팬이 잘 데워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불로 요리하는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은 프라이팬입니다.


코팅팬

코팅팬은 가정에서 가장 많으 사용하는 종류의 프라이팬입니다. 프래이팬과 음식이 맞닿는 부분이 코팅되어 있는 프라이팬을 코팅팬이라고 합니다.


코팅팬의 장점

요리하기 편함 : 코팅팬은 말 그대로 프라이팬에 코팅이 되어있기 때문에 요리할 때 음식이 눌러붙을 염려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요리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코팅팬으로 요리할 경우 음식이 눌러붙거나 양념이 눌러붙어서 요리를 실패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코팅팬이 가지고 있는 모든 단점을 이 장점 하나로 상쇄시킬 수 있을 정도의 큰 장점입니다.

가벼움 : 코팅팬은 무쇠팬과 스테인리스팬보다 훨씬 가벼워 사용하기가 편합니다.

빠르게 요리를 할 수 있음 : 코팅팬은 빨리 달궈질 수 있기 때문에 급하기 요리해야 하는 상황에 가장 사용하기 적합한 프라이팬입니다.

관리가 쉬움 : 위에 음식과 양념이 눌러붙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에 설거지도 매우 쉽습니다. 가볍게 닦아내더라도 깨끗하게 설거지가 가능합니다.


코팅팬의 단점

코팅이 벗겨짐 : 코팅팬의 결정적인 단점입니다. 코팅팬은 사용할수록 코팅이 벗겨집니다. 코팅이 벗겨지는 이유로는 날카로운 조리도구에 긁히거나, 강한불로 요리할 경우 코팅이 타버리거나, 설거지 할 때 철수세미같은 거친 재질의 수세미로 설거지를 해서 코팅이 벗겨지는 등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사실 코팅이 벗겨지는 가장 큰 이유는 염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실 모든 요리에는 염분이 들어가기 때문에 사용만 하면 코팅이 벗겨져 아무리 코팅팬을 잘 관리하고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6개월에서 1년이면 코팅팬의 수명이 다하게 됩니다. 코팅이 벗겨지면 들러붙지 않고 할 수 있던 요리재료가 들러붙기 시작하는 문제가 있지만 이것보다 가장 큰 문제는 이렇게 벗켜진 코팅이 음식을 섭취할 때 우리 입으로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코팅에 사용되는 물질은 발암물질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코팅이 잘 벗겨지는 단점은 꽤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열 보존율이 낮음 : 코팅팬은 열 보존율이 낮기 때문에 음식이 금방 식어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온이 필요한 요리를 할 수 없음 :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코온으로 코팅팬을 달구면 코팅이 벗겨지기 때문에 고온이 필요한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은 프라이팬입니다.

경제적 손실 : 코팅이 벗겨지는 이유로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코팅팬의 수명이 다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코팅팬을 재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주물팬과 스테인리스팬보다 손해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테인리스팬

스테인리스 팬은 스테인리스강을 이용해 만든 프라이팬이고 보통 코팅이 되어 있지 않은 프라이팬입니다. 스테인리스팬은 사용이 어려운 프라이팬이기 때문에 사용이 쉬운 코팅팬으로 인해 가정에서 자취를 감췄다가 최근 코팅팬의 유해성 때문에 다시 관심을 받고 있는 프라이팬입니다.


스테인리스팬의 장점

관리가 편함 : 스테인(얼룩) + 리스(적다)라는 뜻처럼 무쇠 팬처럼 녹이 쉽게 생기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쇠팬에 비해 관리가 쉽습니다.

내구성이 강함 : 무쇠 팬만큼은 아니지만 내구성이 강하기 때문에 잘 관리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겹 이상의 스테인리스 팬이라면 강한 열에도 뒤틀림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익숙해지기만 하면 대체할 수 없는 좋은 프라이팬 : 스테인리스팬에 대해 잘 이해하고 사용에 익숙해지기만 하면 모든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프라이팬이고 고열이 필요한 요리도 문제없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스테인리스 팬을 잘 사용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스테인리스팬만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스테인리스팬의 단점

음식이 잘 달라붙음 : 가정에서 스테인리스 팬을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스테인리스 팬의 정확한 사용 방법을 모른다면 요리를 망치기 쉽습니다. 이런 단점 때문에 스테인리스팬을 사용하려고 처음 시도하시는 분들 중 많은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테인리스팬으로 요리할 때 눌어붙지 않게 하려면 요리 전에 예열하고 코팅을 해줘야 하는데 무쇠 팬의 경우에는 처음에 구매하고 한 번 길들이면 되지만 스테인리스팬의 경우에는 요리할 때마다 항상 이 코팅작업을 해 줘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하지만 이 단점을 극복하신 분들에게는 최고의 프라이팬이 될 것입니다.

예열에 시간이 오래 걸림 : 위에 음식이 잘 달라붙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요리 전 스테인리스팬을 예열하고 오일로 코팅을 해야 하는데 이 시간이 4~5분 정도 소요됩니다. 성격이 급하신 분들이라면 스테인리스팬 사용을 힘들어하실 수 있습니다.

무거움 : 주물팬보다는 아니지만 코팅팬보다는 무겁습니다.


요리별 잘 어울리는 프라이팬

  • 스테이크 : 주물팬>스테인리스팬>코팅팬
  • 스테이클 구운 후 소스 만들 경우 : 스테인리스팬>코팅팬>>>>>>주물팬(소스에 산이 있어서 주물팬에 녹이 생깁니다.)
  • 파스타 : 스테인리스팬>코팅팬>>>>>주물팬(토마토에 산이 있어서 주물팬으로는 요리가 어렵습니다.)
  • 계란후라이 or 양념 있는 요리 : 코팅팬>주물팬>스테인리스


요약

  • 요리하기 편한 프라이팬 : 코팅팬>주물팬>스테인리스팬
  • 설거지가 편한 프라이팬 : 코팅팬>주물팬>스테인리스펜>코팅팬(설거지를 쎄게하면 코팅이 벗겨지기 때문에)
  • 유해 물질이 많은 프라이팬 : 코팅팬>스테인리스펜=주물팬
  • 강한 불로 조리하기 좋은 프라이팬 : 주물팬>스테인리스팬>>>>>>>>>코팅팬
  • 약한 불로 조리하기 좋은 프라이팬 : 코팅팬>스테인리스펜>>>>>>>>>주물팬

오늘은 무쇠팬, 코팅팬, 스테인리스팬의 특징과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프라이팬 선택하셔서 요리하시기 바랍니다.